영화 '조커-폴리 아 되' 속 침묵 환청 환각 음악 및 음향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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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조커-폴리 아 되' 속 침묵 환청 환각 음악 및 음향효과

by 초록병아리 2024. 10. 24.

조커-폴리 아 뒤

소개

토드 필립스 감독의 '조커-폴리 아 뒤'는 조커(2019)의 성공 이후 두 번째 도전입니다. 오리지널 영화는 심리적 깊이, 캐릭터 탐색, 기술적 능력 측면에서 새로운 벤치마크를 세웠고, 사운드 디자인은 내러티브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침묵

침묵은 종종 영화에서 소리만큼이나 강력한 도구이며, 조커는 이 도구를 훌륭하게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운드 디자인에서 침묵은 깊은 감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종종 성찰이나 불안의 순간을 예고합니다. 오리지널 조커에서 침묵은 아서 플렉의 고립과 소외를 강조하는 데 사용되어 관객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서서히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특히 아서와 할리의 정신 상태가 유동적인 순간에도 조커는 침묵을 내러티브 장치로 계속 사용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침묵은 감정적인 순간을 펑크 내어 관객을 캐릭터의 정신으로 끌어들입니다. 예를 들어, 아서와 할리가 광기의 순간에 함께 앉아 있는 장면은 배경 소음이 전혀 없어 서로 간의 친밀감과 불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리가 없으면 관객은 옷의 바스락 거림이나 캐릭터의 숨결과 같은 미묘한 디테일에 집중해야 하므로 긴장감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침묵의 전략적 배치는 또한 폭력적인 폭발이나 시끄러운 외부 소음과 같은 갑작스러운 소리의 폭발을 더욱 충격적으로 일으켜 관객을 캐릭터의 내면세계에서 벗어나게 하고 다시 현실로 끌어들여 충격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침묵과 소리 사이를 밀고 당기는 이러한 상황은 심리적 강도를 향상해 시청자가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 채 끊임없이 긴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환청 환각

조커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 중 하나는 특히 제목이 아서와 할리의 공통된 정신병을 암시한다는 점에서 사운드 디자인의 중심 부분으로서 환청을 탐구할 수 있는 잠재력입니다. 사운드 디자인에서 환청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관객을 캐릭터의 멘붕에 몰입시킬 수 있습니다. 사운드 디렉터에게는 사운드를 사용하여 현실에 대한 아서의 붕괴와 할리의 파악을 반영하여 관객의 청각 경험을 조작할 수 있는 창의적인 가능성이 열립니다.

이러한 환각은 왜곡된 목소리, 고음 주파수 또는 부자연스럽게 증폭되거나 뒤틀린 환경 소리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이 닫히거나 발소리와 같은 일상적인 소리가 과장되어 섬뜩하고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아서와 할리의 망상이 깊어지면서 사운드 디자인은 속삭임, 유령 음악 또는 멀리서 들리는 웃음과 같은 여러 겹의 사운드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공간 오디오를 조작하는 것은 다양한 방향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캐릭터만큼이나 청중의 방향을 틀어지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각 환각을 사용함으로써 사운드 디자인은 캐릭터 개발의 도구가 되어 시청자에게 현실과의 접점을 잃는 느낌을 몰입감 있게 경험하게 합니다.


음악 및 음향 효과

조커(2019)에서 힐두르 구드나도티르(Hildur Guðnadóttir)의 첼로 기반 악보는 영화의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사운드 디자인과 결합되어 잊히지 않는 본능적인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이 조커 영화에서 음악과 음향 효과의 융합은 특히 영화의 소문난 음악적 시퀀스와 관련된 음악적 요소가 추가되어 새로운 차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음악과 디지털 음향 효과의 균형은 영화의 정서적 강도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서와 할리가 조증적인 행동을 하는 장면에서는 웃음이나 발소리가 음악 악보와 매끄럽게 어우러져 소화력 있는 요소와 소화력이 없는 요소 사이에 불안한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음악은 배경 악보에서 등장인물들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반영하여 장면에 더 필수적인 요소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효과음과 음악 간의 상호 작용은 속도를 조절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조용하고 내성적인 순간에는 속도를 늦추고 액션이나 대결 장면에서는 빠르게 증가합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면 관객이 실시간으로 심리적 변화를 느낄 수 있어 사운드스케이프가 스토리텔링의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조커에서 사운드 디자인은 의심할 여지없이 영화의 분위기, 캐릭터 호, 정서적 영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사운드 팀은 침묵을 활용하여 긴장감을 조성하고, 내부 혼란을 반영하기 위해 청각 환각을 만들고, 음악과 음향 효과를 혼합함으로써 영화의 내러티브 복잡성을 높일 것입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는 청각 요소를 사용하여 관객을 캐릭터의 공유된 광기에 더 깊이 끌어들이는 스토리텔링에서 사운드의 경계를 허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근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운드스케이프 중 하나인 조커는 더 이상은 아니더라도 몰입감 넘치는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여 조커의 혼돈과 비극의 세계에서 사운드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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